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ÀÌ*ÁØ2023-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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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è*°â2023-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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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로 오랜만에 우리의 전통무용을 그것도 국내 최고 국립무용단이 아람누리에서 공연한다기에 표를 구입하여 아내와 함께 일찍 도착하여 인증사진도 찍고 자리에 앉았습니다.
사회자의 소개에 이어 시작된 공연은 화려한 한복이 돋보이며 절제되고 우아한 전통의 춤사위로 대부분 흐뭇하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일부 공연내용에 대해서 주관적일 수도 있지만, 나름 오랫동안 전통예술을 즐겨온 입장에서 몇가지 문제제기를 해 보겠습니다.
마지막 북춤 ‘태’는 마치 Fusion극 난타를 보는 것 같았습니다. 여럿이 북을 이리저리 옮기고 고막이 터져라 동시에 쳐대는 큰북소리는 너무 시끄러워 듣기마져 부담스러웠습니다. 남자 고수들의 의상은 어디 남태평양 섬에서 빌려다 입은 거 같았구요.
그 시간에 차라리, 보는 이들의 어깨가 절로 들썩여지는 장구춤이나 전통 풍물놀이 같은 걸 보았더라면 어땠을까요?
요즘엔 국립극장의 국악단 조차 재즈, 팝송, 영화음악 같은 것을 더 많이 연주하고 아리랑, 타령, 사물놀이, 풍물놀이 같은 전통공연은 좀처럼 보기 어려워서 평소 많이 아쉽게 생각해 왔습니다.
지금 우리는 전통예술의 미래가 세계화며 그것이 곧, 서양예술을 섞어 놓은 Fusion이라는 생각에 너무 매달리고 있는게 아닐까요?
차이코프스키의 세계적인 발레 ‘백조의 호수’는 150년전 초연된 이후 몇 번 바뀌긴 했지만 안무가 정해져 있어 대사와 음악은 물론 의상과 무대 배치까지도 지금의 것에서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가장 한국적인게 가장 세계적이다’ 라는 흔한 말도 있듯이 우리의 우리 전통예술도 서양의 클래식 예술처럼 오랜 전통을 깊이 간직하고 계승 발전 시켜야만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중국 못지않게 많은 훌륭한 전통예술을 갖고 있는 우리도 길거리든 공연장이든 더 많은 곳에서 순수 전통공연을 더 자주 보여주기를 바랍니다.
Fusion이 아닌 순수한 우리의 전통으로요!
일부 아쉬움은 있었지만 공연이 끝나고 로비에 나와서 고양예고 학생들이 많이 모여 선배 무용단원들과 활짝 웃으며 기념사진을 찍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 전통예술의 밝은 미래가 보이는 것 같아 다시 마음이 흐뭇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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¹Ú*¹è2023-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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